지금 구매해야
가장 저렴한 얼리버드 특가
-
1차 얼리버드
월 20,000원 정가 월 99,000원79% sold out -
한정수량 2차 얼리버드
월 50,000원 정가 월 99,000원49% -
2차 얼리버드 마감 후 정가판매
월 99,000원
커뮤니티와 함께하는직무 교육 클래스
커뮤니티형 그룹 클래스
수강 후 우리들의 변화
👋🏻 클래스 필수 정보
- 수강 기간 1개월 , 3개월 수강권 중 선택
- 그룹 미션 총 5개
- 소통 커뮤니티 그룹형
- 진행방식 온라인 수업
커리큘럼
총 5개의 미션 06:36:50
-
OT회계의 정석 소개영상 FREE12:50 PLAY
-
1강회계의 기초_가계부vs기업회계 FREE18:10 PLAY
-
2강회계의 핵심키워드_재무제표14:53
-
3강회계의 기록이 중요한 이유22:24
-
4강회계의 기록도 육하원칙처럼11:18
-
5강회계는 정보이다.19:44
-
6강회계의 작성주체17:58
-
7강회계기간 vs 과세기간11:00
-
8강발생주의 vs 현금주의15:32
-
9강회계의 기록대상15:27
-
10강재무상태표16:41
-
11강손익계산서24:39
-
12강회계의 기록방법12:56
-
13강계정 - 회계의 기록장소10:19
-
14강전표의 구성1 - 기록시점19:54
-
15강전표의 구성2 - 기록장소23:47
-
16강전표의 구성 - 기록대상27:12
-
17강전표의 구성 - 기록방법19:12
-
18강전표의 구성 - 기록금액09:12
-
19강회계의 육하원칙과 전표의 구성09:55
-
20강장부의 종류25:20
-
21강재무제표마감10:12
-
22강결산준비28:15
클래스 소개
안녕하세요 신수현 강사입니다.
아직도 저의 회계수업을 신청해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2년정도 회계와 세무에 대해 공부하면서 조금 더 쉽게 알려드릴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많은 고민을 하면서 회계의 정석 강의를 새롭게 수정하여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회계는 이론적으로는 안다고 하지만, 어려운 분야이며, 아직도 정확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신입사원들도 있지만, 그 이유는 기업회계는 '기업회계기준'에 의하며, 세무회계는 '세법'에 준거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의 공통점과 차이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공통점은 기준이나 세법이나 정해진 규칙과 규범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기준은 조금 더 벗어나더라도 벌금, 과태료와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이고, 개인사업자라고 해서 기준을 안따라도 된다라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 외감법인, 상장기업, 법인사업자전환을 하게 되며, 새로운 기준을 따르게 되므로 기준대로 회사를 경영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회계의 이론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저보다도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것입니다. 회계는 의사결정, 정보제공, 기록, 모두 맞는말입니다.
그렇지만 장부를 기록하고 재무보고서를 완성해야하는 실무자라면 회계의 기록부터 배우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글을 쓰고, 강의를 합니다. 주로 온라인에서 강의하지만, 막상 대면수업에서는 조금 서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다시한번 강의할 내용을 만들고,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스피치 연습을 하게 되면 조금 더 두려움이 내려앉고 나 스스로 만족스럽기도 합니다.
인간은 태어나자 마자 말을 할수 없습니다. 물론 신생아들이 표현하는 말은 있지만 그 말은 엄마외에는 알아들을수가 없습니다.
유치원에 가면 조금 더 많은 친구를 만나게 되고, 초등학교, 중등, 대학교에 가면 더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어려서 대화를 들어주고, 많은 언어를 듣고 자란 아이는 언어 표현력이 풍부하다고 하죠...
회계 또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개인기업, 소기업, 중소기업, 외감법인, 상장법인으로 성장될수록, 기업의 회계기준은 많아질수 밖에 없고, 까다로운 기준을 지킬수 밖에 없습니다.
회계를 시작하려면 복식부기 이해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장부기록만으로 어떤 이들은 회계를 시작하고, 회계에 대해선 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지만 장부작성은 회계보다 중요하며, 기록의 작성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학원에서, 회계기초, 회계원리 공부를 시작할때, 거래의 8요소를 구구단처럼 외우고, 항상 T계정을 연습장에 그리며 복식에 대한 이해를 하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전산이 해결해 주는 것이며, 전산에 모든 것을 맡길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단식부기와 달리 복식부기의 가장 큰 차이는 권리와 의무가 한거래에 공존한다는 것입니다.
권리와 의무라는 용어는 실생활에도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기도 하지만, 기업의 거래는 매일 반복되며, 재화 용역을 공급하는 즉시, 대금을 회수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거래처 원장을 작성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권리와 의무는 대금을 회수하거나, 대금을 결제하는데 중요한 장부입니다.
자산이 많다고 그 기업이 우량하다고 할수 없으며, 대출이 많다고 그 기업이 부실하다고 이야기 할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복식부기의 원리와 장부기록의 이해를 통해서 분석할수 있는 실력이 될수 있습니다.
인간은 태어나면 출생신고와 함께 이름을 갖게 됩니다. 이름보다 중요한 것은 성별이며, 주민번호, 그리고 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입니다.
기업의 거래도 발생하게 되면 거래내용에 이름을 부여하게 됩니다. 그것을 계정과목이라고 하며, 수많은 계정과목이 위치해야 할곳은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입니다.
계정과목 분류는 전산이 해결해주기도 합니다. 어떤 회사는 퇴근하고 컴퓨터만 켜놓으면 과거에 기장했던 계정과목을 분석하여 임의대로 계정과목 처리를 합니다. 전산은 인간의 손보다 빠르고, 인간의 머리보다 정확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프로세스대로 움직입니다.
지금은 기계가 만들어 놓은 보고서를 내놓은 것이 아닌, 그것이 틀린것인지, 잘못된 것은 없는지 수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스케치를 하고 물감을 칠하기 전 스케치를 지우고 그리고, 반복해야 하는 것처럼요
계정과목은 인간과 비유하면 이름이며,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는 인간과 비유하면 남자, 여자로 비유하고 싶습니다.
게정과목은 어떤 이름을 부여하느냐에 따라 세금이 줄어들기도 하고, 늘어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계가 만들어놓은 회계처리를 이제는 조금 더 손을 봐서 기업에게 절세방법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회계의 정착지는 재무보고서 완성입니다. 수많은 거래를 봐왔고, 그 거래에 이름을 부쳐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에 분류해오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해왔지만, 기업의 거래를 기록하는 것은 재무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대표님께 일일 보고서를 올리는 것처럼, 사원이 하루동안, 아니 한달동안 일한 업적을 보고해야 하는 것처럼, 회계 또한 투자자의 투자금으로 회사를 얼마나 어떻게 운영했는지는 투자자가 궁금해 하는 부분입니다.
아직도 회계의 정석을 들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회계와 세무에 대해 쉽게 전달해 드리고 싶고, 회계와 세금문제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아닌, 스스로 신고하고 해결할수 있는 전문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부족하지만 매일매일 강의자료를 수정하고, 또 수정하고 있습니다.
저의 수업은 누구나 들을수 있습니다. 기업회계실무자, 세무사사무실신입, 회계와 세금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만들었습니다.
꼭 끝까지 완강하길 바랍니다.
클래스는 이렇게 진행돼요.
결제 직후, 커뮤니티에 초대해드립니다. 커뮤니티에 가입 후 같은 기수의 사람들과 소통해보세요.
그룹 미션 5개를 드립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미션 완료 후 커뮤니티에 인증하면 완료!
💪 필독 장학금 혜택 안내드려요.
커뮤니티에서 함께한
클래스유 회원들의 리뷰
안녕하세요?
신수현입니다.
직업전문학교 실업자 과정 전임강사(前)
세무대리인 실무경력 15년(前)
S 생명 법인영업 컨설턴트 2년
등록을 서두르세요!
그룹은 인원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건 어때요?
고객센터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나요?
전문 상담사가 함께 고민해드릴게요!